낙서장

자하 신위

Moam Collection 2010. 1. 19. 14:51

자하 신위

생몰년 : 1769-1845 시대 : 조선 분야 : 문신/관료 > 문신-조선후기 > 문신, 화가, 서예가 신위(申緯)에 대하여


신위(申緯)
1769(영조 45)∼1845(헌종 11). 조선 후기의 문신·화가·서예가. 본관은 평산(平山). 자는 한수(漢叟), 호는 자하(紫霞)·경수당(警修堂). 아버지는 대사헌 대승(大升)이며, 어머니는 이영록(李永祿)의 딸이다.


1799년(정조 23) 알성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초계문신(抄啓文臣)에 발탁되었다.
1812년(순조 12) 진주 겸 주청사(陳奏兼奏請使)의 서장관(書狀官)으로 청나라에 갔는데, 이때 그는 중국의 학문과 문학에 대하여 실지로 확인하면서 자신의 안목을 넓히는 기회로 삼아 중국의 학자·문인과의 교유를 돈독히 하였다.
특히, 당대 대학자 옹방강(翁方綱)과의 교유는 그의 문학세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14년에 병조참지를 거쳐, 이듬해 곡산부사로 나갔다.
이때 피폐한 농촌의 현실을 확인하고 농민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조정에 세금을 탕감해달라는 탄원을 하기도 하였다.

1816년 승지를 거쳐, 1818년에 춘천부사로 나갔다.
이때 그는 그 지방의 토호들의 횡포를 막기 위하여 맞서다 파직까지 당하였다.
1822년 병조참판에 올랐으나 당쟁의 여파로 다시 파직된 뒤, 곧 복관되어 1828년에는 강화유수로 부임하였다.
그러나 윤상도(尹尙度)의 탄핵으로 2년 만에 또다시 물러나 시흥 자하산에서 은거하였다.
1832년 다시 도승지에 제수되었으나 벼슬생활에 환멸을 느낀 끝에 사양하여 나가지 않았다. 다음해에 대사간에 제수되어 이에 나아갔으나 경기암행어사 이시원(李是遠)이 강화유수 때의 실정을 거론, 상소함으로써 평산에 유배되었다.


그뒤 다시 복직되어 이조참판·병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그는 글씨·그림 및 시로써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는 시에 있어 한국적인 특징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없어져가는 악부(樂府)를 보존하려 하였는데, 한역한 소악부(小樂府)와 시사평(詩史評)을 한 동인론시(東人論詩) 35수와 우리나라의 관우희(觀優戱)를 읊은 관극시(觀劇詩)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그의 시를 김택영(金澤榮)은 시사적(詩史的)인 위치로 볼 때 500년 이래의 대가라고 칭송하였다. 이러한 그의 영향은 강위(姜偉)·황현(黃玹)·이건창(李建昌)·김택영에 이어져 우리나라 한문학을 마무리하는 구실을 하였다.


또한, 그림은 산수화와 함께 묵죽에 능하였는데, 이정(李霆)·유덕장(柳德章)과 함께 조선시대 3대 묵죽화가로 손꼽힌다. 강세황(姜世晃)에게서 묵죽을 배웠던 그는 남종화(南宗畵)의 기법을 이어받아 조선 후기의 남종화의 꽃을 피웠으며, 그의 묵죽화풍은 아들 명준(命準)·
명연(命衍)을 비롯, 조희룡(趙熙龍) 등 추사파(秋史派) 화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 작품으로 〈방대도 訪戴圖〉와 〈묵죽도〉가 전한다.


또한, 글씨는 동기창체(董其昌體)를 따랐으며, 조선시대에 이 서체가 유행하는 데 계도적 구실을 하였다.
저서로는 《경수당전고》와 김택영이 600여수를 정선한 《자하시집》이 간행되어 전하여지고 있다.

(네이트 한국학)

 

 

1769(영조 45)∼1845(헌종 11). 조선 후기의 문신·화가·서예가. 본관은 평산(平山). 자는 한수(漢叟), 호는 자하(紫霞)·경수당(警修堂). 석하(錫夏)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유(嚅)이고, 아버지는 대사헌 대승(大升)이다. 어머니는 이영록(李永祿)의 딸이다.

1799년(정조 23) 춘당대문과에 을과로 급제, 초계문신(抄啓文臣 : 당하관 중에서 제술과 강독에 의해 특별히 뽑힌 문신)에 발탁되었다. 1812년(순조 12) 진주 겸 주청사(陳奏兼奏請使)의 서장관(書狀官)으로 청나라에 갔는데, 이 때 중국의 학문과 문학을 실지로 확인하면서 자신의 안목을 넓히는 기회로 삼아 중국의 학자·문인과 교유를 돈독히 하였다.

특히, 당대 대학자 옹방강(翁方綱)과의 교유는 그의 문학세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14년에 병조참지를 거쳐, 이듬해 곡산부사로 나갔다. 이 때 피폐한 농촌의 현실을 확인하고 농민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조정에 세금을 탕감해달라는 탄원을 하기도 하였다.

1816년 승지를 거쳐, 1818년에 춘천부사로 나갔다. 이 때 그는 그 지방의 토호들의 횡포를 막기 위하여 맞서다 파직까지 당하였다. 1822년 병조참판에 올랐으나 당쟁의 여파로 다시 파직된 뒤, 곧 복관되어 1828년에는 강화유수로 부임하였다. 그러나 윤상도(尹尙度)의 탄핵으로 2년만에 또다시 물러나 시흥 자하산에서 은거하였다.

1832년 다시 도승지에 제수되었으나 벼슬 생활에 환멸을 느낀 끝에 사양하였다. 다음 해 대사간에 제수되어 이에 나갔으나 경기암행어사 이시원(李是遠)이 강화유수 때의 실정을 거론, 상소하다가 평산에 유배되었다. 그 뒤 다시 복직되어 이조참판·병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글씨·그림 및 시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는 시에 있어 한국적인 특징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없어져가는 악부(樂府)를 보존하려 했는데, 한역한 〈소악부 小樂府〉와 시사평(詩史評)을 한 〈동인논시 東人論詩〉 35수와 우리 나라의 관우희(觀優戱)를 읊은 〈관극시 觀劇詩〉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그의 시를 가리켜 김택영(金澤榮)은 시사적(詩史的)인 위치로 볼 때 500년 이래의 대가라고 칭송하였다. 이러한 그의 영향은 강위(姜偉)·황현(黃玹이건창(李建昌)·김택영에 이어져 우리 나라 한문학을 마무리하는 구실을 하였다.

또한, 그림은 산수화와 함께 묵죽에 능하였다. 이정(李霆유덕장(柳德章)과 함께 조선시대 3대 묵죽화가로 손꼽힌다. 강세황(姜世晃)에게서 묵죽을 배웠던 그는 남종화(南宗畫)의 기법을 이어받아 조선 후기 남종화의 꽃을 피웠다. 그의 묵죽화풍은 아들 명준(命準)·명연(命衍)을 비롯, 조희룡(趙熙龍) 등 추사파(秋史派) 화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 작품으로 〈방대도 訪戴圖〉와 〈묵죽도〉가 전한다. 또한, 글씨는 동기창체(董其昌體)를 따랐으며, 조선시대에 이 서체가 유행하는 데 계도적 구실을 하였다. 저서로 ≪경수당전고≫와 김택영이 600여 수를 정선한 ≪자하시집 紫霞詩集≫이 간행되어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純祖實錄
≪참고문헌≫ 憲宗實錄
≪참고문헌≫ 國朝榜目
≪참고문헌≫ 淸選考
≪참고문헌≫ 警修堂全藁
≪참고문헌≫ 紫霞詩集
≪참고문헌≫ 槿域書畫徵
≪참고문헌≫ 韓國繪畫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참고문헌≫ 韓國繪畫史(安輝濬, 一志社, 1980)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피는 봄이오면 2  (0) 2010.04.05
꽃피는 봄이오면 1  (0) 2010.04.05
자하 신위  (0) 2010.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