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어떠한 '진리'를 깨닫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다만 그 진리를 '행함'이 어려울 뿐이다.
우리 역사적 위인 분들의 행적과 일대기를 살피다 보면 위 내용과 같은 일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의 우리는 어떠한가?
무릇 정치는 물의 흐름과도 같이 민심을 천심으로 여기고 좆아야 한다는 것은 여러 고전들에 나와 있는 진리이다. 이러한 배우고 습득한 진리들을 좆고 행하지 않는다면, 과연 우리가 역사나 옛 명인들의 가르침들을 배울 필요가 있겠는가? 이는 배움에 있어 그저 자신의 깨우침 없이 진리들을 지식으로 그저 습득한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일찌기 퇴계 이황 선생, 물론 이전 많은 선현들께서도 지적하셨었지만,도 그의 자필수고인 '회암서절요 서'에서 이르기를,
"(중략) 옛날 성인의 가르침에 예禮·악樂·시詩·서書가 모두 있다. 그런
데정자程子41)와주자는이를칭송하고기술함에있어마침내논어論
語를가장학문에절실한것으로삼았으니그뜻은역시이때문이었
다. 아! 논어 한가지의 한 책으로도 도道에 들어갈 수가 있다. 지금
사람들은 여기에 있어 학설을 외우고 (입으로만) 떠들기에 힘쓸 뿐 도
道(를)구하기에 마음을 쓰지 않으니 이것은 이익의 꾀임에 빠진 때문
이다. 그런데이글에는논어의뜻은있지만꾀임에빠지는해독은없
다. 그렇다면앞으로배우는자로하여금느끼고흥기되게하여, 참으
로 알고 실천하도록 하는 데는 이 글을 버리고 어떻게 할 것인가? (중략)"
하였다.
이제는 우리도 선현의 말씀들에 귀 기울여 자신의 분수를 알고 '진퇴의 도'를 실제로 행야여하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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